본문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강경관광안내
· HOME > 강경관광안내 > 강경관광안내
강경 풍경속으로 들어가다 강경의 위치는 충청도와 전라도를 잇는 해상과 육상의 교통요지이다. 또한 강경포구는 서해와 통하는 금강을 곁에 두고 있어 수산항으로써 발전하던 곳이다. 특히 시장 깊숙히 배가 들어오는 지형을 이용해 서해 수산물 최대 시장으로 발전하였으며 성어기에는 하루 1백여척의 배가 드나들었을 정도로 호황을 누리던 곳으로 구한말 평양장, 대구장과 함께 조선 3대 시장의 하나였다.

그러나 1889년 군산항 개항과 1931년 장항선 개통으로 해상과 육상 대체 운송로가 생기며 그 영광이 쇠하기 시작하였다. 1990년 금강 하구둑 완공으로 뱃길마저 끊겨 항구로써의 기능이 사라진 지금, 한 때 활발한 도시였음을 입증하는 당시 건축물들을 둘러보는 것도 근대 문화유산답사로써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 문화유적
  • 등록문화재
  • 걷기/자전거 코스
길따라 떠나는 강경답사! 등록문화재
길따라 떠나는 강경답사! 등록문화재
사진 내용
구 강경노동조합 구 강경노동조합 (등록문화재 제323호)

옛 강경포구의 번성했던 모습을 짐작할 수 있는 부도노동조합사무실로 1925년 건축되었으며 건축당시는 2층이었으나 현재는 1층의 일본 목조건축 양식으로 2009년 시에서 개축하였다
강경 복옥감리교회 강경 복옥감리교회 (등록문화재 제42호)

1923년에 건축된 현존하는 유일한 한옥교회로써 현재도 교회로 사용되고 있다. 초기 한국 선교과정에서 한옥으로 지어진 시절 모습을 잘 나타내고 있으며, 내부의 대들보 석가래 등은 아름다워 건축을 전공하는 대학생들도 많이 찾고있다.
구 한일은행 강경지점 구 한일은행 강경지점 (등록문화재 제324호)

르네상스풍의 단층 건물로 서양 고전 건축 중 테라스 스타일의 전형을 보여준다. 안전하고 튼튼한 은행 건물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다. 이후에는 동일은행, 조흥은행, 충청은행, 중앙도서관, 젓갈창고 등으로 이용되었다.
구 남일당 한약방 구 남일당 한약방 (등록문화재 제10호)

‘남쪽에서 제일 큰 한약방’이라는 이름처럼 1920년대 충남, 호남 지방에서 가장 큰 규모였다고 한다. 1920년대 강경 시장 전경시진 속의 건물 중 현존하는 유일한 건물로 근대 한옥의 다채로운 건축양식을 살펴 볼 수 있다.
강경 중앙초교 강당 강경 중앙초교 강당 (등록문화재 제60호)

강경읍에서 가장 먼저 세워진 근대식 교육기관으로 체육관 겸용으로 지어진 강당에는 1937년 준공 당시 모습이 그대로 남아있다. 전체적으로는 단아한 멋을 지닌 건물로 당시 학교 강당의 보편적 특성을 보여준다.
구 강경 공립 상업고등학교 관사 구 강경 공립 상업고등학교 관사 (등록문화재 제322호)

1931년 교장 사택으로 건립되었는데 지붕이 한국의 전통미에 일본식이 가미된 독특한 형태이다. 현관의 석재 포치 등 1930년대 학교 관사 건물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